Bluedot

디지털 페이월 미디어를 위한 퍼블리싱 플랫폼

나만의 뉴욕타임스 디지털구독 플랫폼을 구축하세요

블루닷이란?

블루닷(Bluedot)은 미디어스피어가 개발한 콘텐츠 퍼블리싱 & 매니지먼트 시스템입니다. CMS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블루닷은 Ghost라는 매력적이고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위에서 태어났습니다. Ghost는 헤드리스(Headless) 방식의 CMS로 높은 자유도를 장점으로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Ghost는 국내 사용자들을 겨냥한 CMS가 아니었기에 맞춤화하지 않는 이상 유료 멤버십 관리 기능 등 가장 매력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블루닷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입니다.


블루닷은 Ghost가 지닌 자유도 높은 CMS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디지털 구독에 최적화한 Metered Paywall 시스템과 설정 기능, 국내 통화 기반의 편리한 구독 결제 시스템이 더해졌습니다. 구독 성장에 꼭 필요한 신규 지표들(metrics)도 대시보드를 통해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디지털 유료 구독 플랫폼으로서 뉴스레터가 지닌 한계들, 포털 구독 플랫폼이 지닌 독립성과 자유도의 한계들, 국내 사용자들에게 익숙하지 않거나 적용 불가한 Ghost의 기능들은 블루닷을 통해서 극복되고 개선되고 있습니다.


블루닷의 가장 큰 매력이자 가치는 지식 크리에이터 혼자서도 구독 성장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점입니다. 뉴스레터, 웹사이트, 커뮤니티, 기타 콘텐츠 생산 서비스들은 블루닷 내에 모두 통합돼 있거나 통합될 예정입니다. ‘뉴스레터는 구독하지만 유료 결제를 하지 않은 독자'들이 누구인지 쉽게 식별할 수 있고, 자주 방문하지만 여전히 유료 구독자로 진입하지 않은 팬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루닷의 독자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여타 다른 콘텐츠 파생 경로들이 제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료 구독을 위해 여러 개의 플랫폼을 활용하면서 독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보신 분이라면 왜 블루닷이 매력적인지 금방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블루닷은 모체인 Ghost와 이별해 Ghost를 넘어서는 콘텐츠 퍼블리싱 및 매니지먼트 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급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구독시장에서 가장 독보적인 콘텐츠 관리 플랫폼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페이월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자체 커뮤니티 개발을 통해 해지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노력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블루닷의 강점들

‘나만의 뉴욕타임스를 구축해 보세요’


블루닷은 모든 미디어 파트너들이 뉴욕타임스와 같은 높은 기술 및 관리 수준을 갖춘 디지털 구독형(독자 수익) 미디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의 디지털 구독 시스템은 세계적으로도 정평이 나 있습니다. 전환율을 높이는 페이월 모델의 설계, 해지율을 낮추기 위한 기술적 장치, 독자군별 맞춤형 콘텐츠 제안, 뉴스레터 시스템과의 통합 등 모든 면에서 최고상의 기술 조건을 보유하고 개선해 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유료 구독을 꿈꾸는 언론, 기자, 작가들이라면 누구나가 부러워할 플랫폼적 완성도를 갖추고도 있습니다.

블루닷은 누구나가 뉴욕타임스와 같은 유료 구독 플랫폼 하나쯤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이것이 건강하고 신뢰 높은 정보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제 조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료 구독과 부가 수익 모델 등으로 기대하는 콘텐츠의 품질과 수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파트너 미디어들에게 지속적으로 제안되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블루닷 안으로 통합시키고 싶습니다. 페이월 기반의 구독 모델은 블루닷의 시작이지만 끝은 아닐 겁니다.


  •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 블루닷은 지식 크리에이터 개인이 자신만의 공간으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 테마, 랜딩 페이지의 구성, 커뮤니티 공간 등 블루닷은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로 페이월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필요할 경우 파트너 미디어만의 특화된 기능 개발을 지원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자유도는 독자들에게 자신만의 정체성을 인식시키고, 경쟁 사이트와 차별화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로 작동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해 갈 때에도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전환율 높이는 요소들의 자율적 설정 : 전환율은 결제의 편의성 하나만으로 높아지지 않습니다. 가격 설정, 마케팅 메시지의 주기적인 조정, 페이월 위치와 조건의 쉬운 설정, UX의 개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데이터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적절하게 개선/변경하지 않으면 전환율은 높아지지 않습니다. 블루닷은 이러한 설정 기능을 모두 포함시켜뒀으며, 전환율에 미치는 요인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블루닷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입니다.

  • 해지율 낮추는 맞춤형 커뮤니티 : 유료로 구독하는 독자보다 해지하는 독자만 더 많아진다면 그 모델은 오래 지속될 수 없습니다. 해지율은 높은 충성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독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고, 그로 인해서 효능감을 얻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소속감도 커져야 합니다. 유료 구독자와의 대화와 교류에 최적화한 커뮤니티는 해지율을 낮춰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해 줄 것입니다.

  • 목표 달성 지향적 대시보드 : 블루닷은 유료 구독자 현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대시보드 구축을 지양합니다. 블루닷의 대시보드는 1년, 2년, 3년 지속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의 달성을 위해 무엇을 개선하고 변경해야 하는가를 제안하는데 집중합니다. 그냥 있기 때문에 보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만으로도 실행 아이템을 발견해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비즈니스 확장 및 관리 기능 지원 : 브랜드가 성장하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의 기회는 넓어지기 마련입니다. 수많은 사업 제휴 제안들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새로운 개발 / 디자인 요구 사항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혹여 다른 플랫폼으로 대안을 찾다보면 커뮤니케이션 및 관리 비용은 두 배가 늘어나게 됩니다. 블루닷은 지식 크리에이터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파트너 미디어에게 특화한 개발/디자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